wp-setup

[초보자도 하는 워드프레스 설치 준비 0] 블로그 설치형 vs 가입형 비교

워드프레스란? 네이버 블로그, 다음 카카오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아직도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최근 핫하게 뜨고 있는 이것! 하지만 아직도 워드프레스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해 손이 많이 가고 공부해야 할 몇 가지...

Dark / Light
Liberta 9월7, 2023

워드프레스란?

네이버 블로그, 다음 카카오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아직도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최근 핫하게 뜨고 있는 이것!

하지만 아직도 워드프레스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해 손이 많이 가고 공부해야 할 몇 가지 때문에 접근성이 어려워 많은 사람들이 시작하기를 두려워한다.  (무엇보다 외국 거다)

불과 몇 년 전에 유튜브(YouTube)를 생각해 보자. 유튜브는 개인이 직접 동영상 촬영을 하고 또 편집해서 업로드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시작 초기에 접근하기 힘들었지만 지금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많은 이들이 이미 유튜버라는 직업으로 돈을 벌기도 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처럼 누구나 할 수 있는 시대가 곧 올 거라 생각한다. 요즘은 학교에서 초등학생들이 코딩(coding)을 의무적으로 배우고 있고 누구나 간단한 랜딩 페이지(Landing page) 정도는 쉽게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우선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이것부터 머리가 아파지기 시작한다.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어떻게 해야 될지 감이 잡히지 않겠지만 쉽게 설명해 보겠다.

설치형과 가입형은 월세와 자가

– 가입형 (월세의 개념)

정말 쉽게 얘기하자면 블로그가 전부 갖춰져 있는 상태에서 글만 쓰면 된다. 서버, 호스팅, 코딩? 이런 복잡한 거 몰라도 된다.

그냥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처럼 편안하게 글 쓰고 짜인 판에서 누리면 된다.

– 설치형 (자가의 개념)

이건 조금 머리가 아프다. 아무리 못해도 서버, 호스팅, 도메인 이런 것들이 무엇인지는 대충은 알고 있어야 한다.

벌써부터 머리가 아파질 것이다. 모든 걸 내가 설치해야 하고 관리도 내가 해야 한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가입형의 장, 단점은 뭘까?

가입형 플랜 금액 보러가기

wordpress 가입형 플랜

가입형의 장,단점

  • 장점
  1.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처럼 그냥 글만 쓰면 된다. 사용하기 쉽다.
  2. 구글에 노출이 된다. (전 세계에서 볼 수 있다는 뜻!)

  • 단점
  1. 내가 원하는 대로 테마(홈페이지 디자인)를 설정할 수 없다.
  2. 다양한 기능(플러그인)들을 사용하려면 위 사진처럼 돈 내야 한다.
  3. 그냥 통제받는 삶이다. 그럴 바에는 대한민국 블로그 이용하는 게 낫지 않을까?

설치형의 장,단점

  • 장점
  1. 내 맘대로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다. (코딩 몰라도 테마를 다운로드해 적용할 수도 있다)워드프레스의 다양한 테마들
  2.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에는 없는 각종 기능(플러그인)들을 쉽게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다양한 플러그인(기능)들

  3. 기능 추가할 때 돈이 안 든다. 공짜다. (유료 플러그인도 있기는 하다)
  4. 구글 에드 센스 광고를 원하는 위치에 마음대로 배치할 수 있다.
  • 단점
  1. 서버부터 모든 것을 나 혼자 설치해야 한다.
  2. 개인 도메인(홈페이지 주소)이 생겨서 좋긴 하지만 그것도 내가 알아서 해야 된다.
  3. 초기에 도메인, 매달 일정의 서버 비용만 좀 나가고 블로그 이용 자체는 공짜다.

그럼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게 유리할까?

– 가입형의 경우

” 나는 컴퓨터 개발 관련해서는 정말 재능이 없고 머리가 아프다! “

”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전부 하고 있고 추가로 새로운 블로그에 도전해 보고 싶다! “

구글에도 노출이 되고 싶다! “

– 설치형의 경우

” 잘 모르지만 배워보면서 직접 서버를 세팅하고 싶다! ”

” 내 마음대로 홈페이지 디자인해 보고 싶다! ”

” 다양한 기능들을 마음껏 써보고 싶다! ”

마지막으로

어떠한 것을 선택하든 간에 본인 마음에 달렸다.

사실 무엇을 하든지 우리의 목적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데 있다. 요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곳의 광고 달린 기사들도 거의 대부분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라고 보면 된다.

나는 네이버 블로그 조금, 티스토리는 아예 한 적이 없고 바로 뛰어들었다.

그 이유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근무하며 느낀 것은 외국에서 유행하는 것들이 몇 년 뒤에 한국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언젠가는 이것도 레드오션이 반드시 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막상 그렇게 된다 하더라도 겁먹을 것은 없다. 나도 이제 시작이고 누구나 처음엔 다 시행착오가 있는 법이기 때문이다.

내가 선택한 워드프레스

나는 “워드프레스 설치형”으로 선택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위에 언급한 장, 단점으로 설명이 됐다고 생각한다.

사실 가입형은 돈만 내면 쉽게 이용할 수 있기에 설치형을 하시는 분들 중에 왕초보 자도 쉽게 그냥 뚝딱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하게 저술할 생각이다. 최대한 쉽게 설명하겠지만 내용 자체가 쉬운 건 아니기에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만한 각오가 되어있다면 정말 쉽게 할 수 있다.

다음 편에서는 본격적으로 설치형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Comment

name *

*는 필수 입력입니다 (e-mail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

TOP